사이트맵
아이디
비밀번호
교회소개
예배안내
섬기는분들
오시는 길
 
그리스도의 사랑의 계명과 선교의 사명에 헌신함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제자공동체 - 남서울은혜교회
 교회소개 HOME > 교회안내 > 교회소개
1. 역사

남서울은혜교회는 홍정길 목사님이 개척하신 “남서울중동교회”와 유영기 목사님이 섬기시던 ‘은혜교회’가 연합하여 1995년 10월 15일 연합설립예배를 드림으로 시작되었습니다. 1대 담임목사인 홍정길 목사님께서 20여년의 사역을 하신 후 2012년 2월 은퇴하시고 현재는 2대 담임으로 박완철 목사님이 섬기고 계십니다.


하나님은 그분이 의도하신 바른 교회를 세울 주님의 공동체로서의 책임과 사명을 우리에게 주셨다고 믿습니다.
2. 가치

남서울은혜교회의 유일한 주인은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이십니다. 우리 교회의 기본 정신 역시 주인이신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가르치신 밀알정신입니다(요12:24). 밀알정신은 한 마디로 자기를 희생하여 남을 섬기는 그리스도의 마음입니다. 이는 남서울은혜교회의 독특한 영성으로 우리 교회의 모든 사역들은 이 정신 위에 세워져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불편하게 살아야 남을 도울 수 있다”라는 말은 우리 교회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표어입니다. 쉽진 않지만 이런 자기희생의 밀알정신을 통해 남서울은혜교회는 꾸준히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3. 비전
남서울은혜교회의 비전은 “회복의 공동체”입니다. 우리 교회는 “예수사랑으로 나를 회복하고 이웃과 세상을 회복시키는 가족공동체”를 추구합니다.

1.관계의 회복(Relationship)입니다.
먼저 ‘하나님과 나의 관계’를 회복하는 수직적인 관계회복이 필요합니다. 다음은 “나와 이웃과의 관계”를 회복하는 수평적인 관계의 회복입니다.


2.나눔의 회복(Fellowship)입니다.
우린 함께 모여서 말씀과 기도를 나눕니다. 또한 사역과 비전을 나누고 생활의 기쁨과 어려움도 함께 나눕니다. 이처럼 남서울은혜교회는 성도들끼리 모든 것을 함께 나누는 영적 가족공동체입니다.


3.섬김의 회복(Servantship)입니다.
우린 교회 안에서 각자 받은 은사를 따라 서로를 사랑으로 섬깁니다. 또 하나님의 사랑을 가지고 세상 속으로 들어가 전도와 선교를 통해 “세상의 빛”으로 섬깁니다. 나아가 구제와 봉사를 통해 “세상의 소금”으로 섬깁니다.

4. 목회 방침

1.말씀
“매일묵상”(QT)을 통해 하루를 말씀으로 시작합니다. 특히 그날 주신 말씀을 적용하고 실천할 것을 권면합니다. 나아가 개인적으로 깨닫고 적용한 말씀을 목장에 함께 모여서 나눕니다. 이러한 나눔을 통해 묵상은 더 깊어지고 풍성해집니다.

2.기도

성경에는 여러 형태의 기도가 등장합니다. 초대교회처럼 우리에게도 다양한 형태의 기도가 필요합니다. 우리 교회의 정기기도회는 “새벽기도회”와 “금요회복기도회”가 있습니다.

(1)새벽기도회-매일 새벽에 나와서 조용하게 묵상하면서 개인적으로 기도합니다.

(2)금요회복기도회-매주 금요일 밤에 모여 기도합니다. 금요회복기도회는 온 성도들이 함께 모여 마음을 모아 기도하는 시간입니다. 자신을 위해 기도할 뿐 아니라 나라와 민족을 위해, 또 다른 사람을 위해 부르짖으며 뜨겁게 중보기도 하는 시간입니다.



3.목장

(1)일반목장
남서울은혜교회 소그룹을 ‘목장’이라고 부릅니다. 대개 6-8명 정도가 모이는 작은 단위의 신앙공동체입니다. 이 목장모임을 통해 성도들은 대예배 시간에 누리지 못하는 친밀하고 풍성한 신앙의 교제를 나눕니다. 우리 교회에는 교구별, 지역별, 나이별로 다양한 목장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목장모임에서는 한 주 동안 개인적으로 은혜 받았던 말씀과 기도제목들을 나누면서 풍성한 교제를 누리게 됩니다. 목장은 성도들에게 영혼의 자양분을 공급하는 남서울은혜교회의 영혼의 울타리입니다.


(2)열린 목장
개인적인 사정에 의해 목장모임에 참여할 수 없는 성도들을 위하여 전화로 안부를 묻는 사역입니다. 열린 목장의 목자들이 일주일 또는 격주로 한 번씩 전화를 드려서 교회생활을 잘 하고 계신지, 별다른 어려운 일은 없으신지 살펴드리고 함께 기도하며 도움을 드리는 사역입니다.



4.경건

남서울은혜교회는 말씀과 기도를 통해 경건한 신앙인으로 자라는 것을 목회의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모든 성도들은 성장하여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으로 자라나고 또 그리스도의 형상이 그 영혼 속에 이루어져야 합니다(갈4:19, 엡4:13, 골1:28). 우리 교회의 모든 모임과 성경공부 및 봉사활동은 성도들이 그리스도를 닮은 경건한 신앙인으로 자라도록 돕고 있습니다.


 

5.섬김

남서울은혜교회에 주신 밀알정신을 실천하기 위해 우리 교회는 “섬김”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 교회 안에는 29개의 위원회가 있고, 이 위원회들을 통하여 “섬김과 나눔”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 몇 가지 사역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장애인 사역  (섬김)

①밀알학교
밀알학교는 주로 발달장애를 갖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특수학교입니다. 남서울은혜교회는 예배당을 건축하는 대신 밀알학교를 세워서 평일은 학교로, 주일은 예배당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②장애인 부서들
우리 교회에는 발달장애와 청각장애, 지체장애인을 위한 부서와 통합사역부 등 8개의 장애부서가 있습니다. 장애인들과 비장애인들이 함께 예배드리고 함께 공부하고 함께 봉사하고 함께 울고 웃는 공동체로서 장애인이 장애를 덜 느끼는 교회가 되길 추구하고 있습니다.


③굿윌(Goodwill)&함께하는 재단
함께하는 재단은 밀알학교를 졸업한 장애인과 사회적 취약계층에게 안정된 일자리를 제공하여 이들의 자활, 자립을 돕는 “자선이 아닌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사명으로 굿윌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남서울은혜교회 성도들은 이들을 위한 자원봉사를 통해 섬기는 삶을 누리고 있습니다.


(2)탈북자 사역
우리 교회는 남한에 거주하고 있는 탈북민을 대상으로 전도하고 양육하여 남한사회 정착을 위해 신앙, 교육, 취업정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특히 “통일선교위원회”에서는 남과 북이 주님 안에서 연합하여 하나로 통일된 통일공동체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통일이후 남한의 준비된 성도들과 함께 북한지역에서 복음을 전할 전문인 선교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3)연해주 사역
남서울은혜교회는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러시아 연해주와 인근지역의 주민들(고려인 등)을 위해 여러 가지 다양한 종합선교사역들을 펼쳐오고 있습니다. 특히 “연해주위원회”를 중심으로 미하일로브까 은혜교회, 영농사업 지원, 블라디보스톡 문화교류센터 지원, 블라디보스톡 국제학교 등을 지원하고 기도합니다.


(4)국내와 해외선교 사역

①국내전도
국내의 미자립교회, 각종시설, 군부대 등을 대상으로 전도위훤회의 전도부, 후원교회부, 미용선교부를 비롯하여 의료봉사위원회, 군전도위원회 등이 중심이 되어 사역하고 있습니다.


②해외선교
선교위원회를 중심으로 타문화권의 복음화를 위해 선교정책을 수립하고 선교사를 지원하며 선교재정의 관리 및 교회 내 선교자원 개발과 선교의식을 고취하는 사역을 하고 있습니다.

5. 다음세대 교육

1.교육목표

우리 교회의 교육목표는 각 사람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온전히 이루어지도록 돕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롬8:2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갈4:19)

 


2.부서 교육과정

(1)예수마당 모임
(2)장애우 모임
(3)청년모임

 

                

주소 : [135-220] 서울시 강남구 광평로20길 17 (수서동 750-1) 남서울은혜교회, 전화 : 02)3412-5555, 팩스 : 02)2226-9003
Copyrightⓒ2005 by 교회사랑넷